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솝우화 질문 테라피 (1) 더 넓고 깊은 마음을 가지기 위해

by 곰곰책방 2022. 5. 1.
728x90

나의 내면을 위해 시작한 이솝우화 질문 테라피’’

야심한 새벽에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큰 결정이었다. 새벽 6시에 과연 일어날 수 있을까하는 걱정과 부담감이 컸기에, 오래 고민하다가 선택했다.

 

그 첫 번째 시간은 해와 개구리이야기이다.

 

 

 

질문해보기!

1. 해는 누구와 결혼했을까?
2. 모든 동물은 진심으로 기뻐해 주었을까?
3. 한 개구리는 왜 다른 개구리에게 어리석다고 했을까?
4. 다른 개구리들은 한 개구리를 보며 어떤 마음을 가졌을까?
5. 해가 개구리의 속내를 알게 된다면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
6. 개구리는 왜 일어나지도 않은 고통에 대해 생각했을까?
7. 나는 타인의 기쁨에 진심으로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가?

 

 

이 이야기에서 개구리는 해의 기쁜 일에 진심으로 축하해주지 못했고, 일어나지도 않은 부정적인 일에 걱정하며 피해의식에 사로잡혀있는 듯하다.

 

나는 타인의 기쁨에 진심으로 축하하고 기뻐해 주는가?? 생각해보면 나는 그러지 못할 때가 많다. 그 이유는 질투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에 유튜브에서 김경일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다. 부러움과 질투에 대한 구분이 오래 기억에 남았는데, 정확한 워딩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대략적인 느낌을 표현해보자면 이렇다.

<부러움> 자신이 가지지 못한 타인의 능력, 재능에 대해 동경하고 그것을 닮아가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

<질투> 타인이 가진 것이 없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덧붙여 이 내용도 기억에 남는다.

<안전한 사람 구별 방법> 타인의 능력에 대해 부러운 마음을 표현했을 때, 그 능력(재능)과 관련해서 도움을 주거나 가질 수 있게 도와주려고 하는 사람은 안전한 사람, 반대로 무반응이거나 관심 없는 사람은 장기간 관계를 유지하기에는 고민해봐야 할 사람

 

 

부러움은 자신의 성장을 위해 더 도움이 되는 마음이고, 질투는 서로의 관계가 끔찍해지는 마음인 것 같다.

나는 질투하면서 나 또한 상대방의 장점을 닮아가길 원했던 것 같지만, 사실 타인이 가지고 있는 그것이 없어지기를 바라기도 했다. 내가 질투하는 타인의 어떠함이 없어진다고 해서 내가 얻는 것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뭔가 타인 때문에 비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는 아주 비합리적인 투사랄까. 아주 건강하지 않은 마음이다.

 

결국 이 질투는 나 자신의 살을 깎아먹고, 서로의 관계도 불편해지게끔 만들었다. 떨쳐내고 싶지만 좀처럼 잘 되진 않았다. 그러다 보니 스스로 그 관계를 회피하기도 하고 서먹하게끔 만들기도 했다. 참 미성숙했던 나의 모습들이 떠오른다.

 

개구리가 질투를 한 것은 아니지만, 타인의 기쁨을 진심으로 축하해주지 못했다는 것에서 나의 질투의 마음을 돌아보게끔 해주었다.

 

“좋아 보이면. 배울 수 있고 나 또한 그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다.”

테라피 중 누군가의 말에서 질투의 다른 면을 보기도 했다.

 

생각해보면 질투하는 마음 때문에 나도 변화하려고 노력했고 변한 부분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니, 인정해야겠다.

 

그리고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염려하며, 단면만 보고 단정 짓고 판단하는 개구리의 모습이 나에게도 있다. 관계에서도 단면만 보고 판단하기도 한다. 첫인상에서 틀어지면 바꾸는 것이 쉽지 않기도 하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며 부정적으로 바라보다 보면 결국 잘 될 일도 그르칠 때가 있다. 개구리는 자신이 고통받을 것에만 집중하고 그 생각을 바꾸지 못했던 것 같다.

 

나 자신에게 함몰될수록, 내가 받을 피해와 손실, 고통에만 더 집중하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더 낮은 자존감을 가진 것에 대해 집착하고 질투하게 되는 것 같다.

그보다도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더 고민하고 나의 시선을 주변으로 돌린다면.. 이 인생이 더 즐겁고 풍성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텍스트는 나에게,
더 넓고 깊은 마음을 가지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기쁨을 진심으로 기뻐해 주고 위해주며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은 나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더욱 행복하게 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나는,
내면이 더 성숙해져서 주변 사람들을 더욱 사랑하고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합니다

 

 

 

https://blog.naver.com/starry1205/222715773095

 

마감 [이솝 우화 질문테라피] 8기 모집안내 및 셀프후기

#질문에_나를담다 #이솝우화질문테라피 #이솝우화하브루타 #금요일새벽6시 #질문테라피스트 #사고뭉치쌤 늦...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