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좋은 차, 나쁜 차 ! (feat. 입덧때문에 즐기게 된 모과차)
임신을 하고나니, 입덧 때문에 먹을 수 있는 것이 많이 제한되는 요즘.
날씨도 춥고 건강관리를 좀 해야겠다 싶었는데, 마침 친정엄마가 직접 담그신 모과차를 주셨다.
꽉 차있던 모과청을 야금야금 먹다보니... 이제 바닥이 보이는 중
엄마표 모과차 꿀맛...
모과차를 마시기 전에, 가장 먼저 한 것은.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지 검색하기 !
아무래도 내가 먹는 것이 태아에게 100% 영향이 간다고 생각하니 차 마저도 아무거나(?) 마실 수 없는...
모과차는 좋다고 한다 ~ !!!
그래서 이왕... 알아보는 김에 임산부에게 좋은 차, 나쁜 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다.
소중한 내 모과청...
꿀에 모과향이 가득 배어서 참 좋다.
모과차 강추.... 시큼한게 아주 좋아요
뜨끈뜨끈 마셔주면,
면역력이 한 20% 증가되는 듯한 느낌..
요새 입덧 지옥 중에, 작은 행복. 낙입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임산부에게 좋은 차, 나쁜 차 소개해드릴게요!!!
임산부에게 좋은 차 !
1. 루이보스차
임산부에게 좋은 차로 정말 유명한 차이죠. 카페인이 없어서 아주 좋아요.
아이도 마셔도 되고, 물처럼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디톡스 효과와 더불어!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임신하고 나니 소화불량의 느낌이 많은데.. 그럴 때 마다 루이보스티 한잔씩 해주면 참 좋겠죠~
첫째 때 특히나 루이보스차를 많이 마셨던 기억이 나요. 우유를 데워서 루이보스 밀크티로도 마셨던 기억~ 향이 정말 좋죠.
유명하고 모두 즐겨마시는 만큼, 강력 추천하는 차 입니다!
2. 모과차
모과차는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해서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변화로 뾰루지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데, 모과차를 마셔주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더욱 좋다고 해요.
특히나 모과의 시큼 새콤한 맛은 임산부의 입덧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목 염증 완화에 탁월합니다.
최근들어 제가 특히나 애정하는 차에요~!
3. 생강차
생강차는 진정 효과가 있어서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입덧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및 장운동 촉진에 도움이 되죠. 소화불량에 아주 좋은 차 입니다.
특히나 생강차는 따스한 성질로, 수족냉증, 감기, 오한 등 몸이 차가울 때 마셔주면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생강차는 열이 몰릴 수 있어 너무 잦은 섭취는 권하지 않고 하루 2회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대추차
대추는 빈혈에 아주 좋은 도움을 주는 차 입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소화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달짝 지근한 맛이 입맛을 돋워주기도 하고,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등 영양분이 다양해서 아주 유익한 차 입니다.
뱃속의 아기가 엄마의 철분을 흡수하다보니 많은 임산부가 빈혈로 힘들어하는데, 이럴 때 대추차를 마셔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에게 나쁜 차 !
1. 커피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커피를 즐겨 마시죠, 그러다보니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힘든 부분이 커피를 못 마시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커피가 좋지 않은 이유는 카페인 때문인데, 임신 초기의 카페인 섭취는 유산이나 기형아 출산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와 더불어 홍차, 녹차도 주의해야하겠죠.
임산부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200mg 이하인데, 중기 쯤엔 마셔주어도 괜찮다고 하지만, 그래도 멀리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보이차
보이차는 여러모로 몸에 유익한 차로 알고 있었는데, 임산부에게 해롭다는 사실 아시나요?! 의외였어요.
다이어트와 관련해서도 특히나 여성들이 즐겨 마시는 차이지요. 하지만 보이차의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임신 중 철분의 결핍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임신 중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율무차
임산부에게 금기 음식, 율무! 아마 알고 계실거에요.
율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배탈이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임산부가 마시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빈뇨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태아의 필수 지방질과 수분을 줄일 수 있고,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히비스커스차
카페 가면 빨간 히비스커스차를 자주 마셨던 기억이 있는데,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나 이 히비스커스차도 율무차처럼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고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준비 중이거나 초기에 마시게 되면 여성의 생식력을 저하시키고 임신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마실 경우에는 자궁 수축을 유도할 수 있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임산부에게 좋은 차, 나쁜 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지금 7주차인데요, 앞으로도 루이보스티와 모과차를 즐겨 마실 생각이에요~ 차 한잔 따뜻하게 하면 기분도 업 되더라구요. 차분해지구요~
그래서 입덧 중에 차 마시는 것을 강력 추천해요. 입덧 완화에 확실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계속 쭉 마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겨울에 따뜻한 차로 면역력 증가시켜 나의 몸도, 아이도 소중히 지켜가는 시간들 되시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