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관련 정보

아기 이물질 삼킴, 유아 기도폐쇄 대처법, 라임리히법

곰곰책방 2022. 5. 20. 16:49
728x90

 

 

 

아기를 키우다 보면, 아무리 열심히 매의 눈으로 지켜봐도 이물질 삼킴 사고를 100% 방지하기는 참 어려운 것 같다.

오늘도 우리 아이는 이물질을 삼켜서 엄마의 가슴을 쿵! 놀라게끔 했다.

 

 

설거지한다고 잠시 못 본 사이에 일어난 일이었다. 무심코 본 아이의 입이 쉴 새 없이 오물거리는 것이 아닌가. 간식시간도 아니었는데, 직감적으로 입 벌려보라고 하니 입에서 나무 조각이 일부 나왔다. 헉...

평소에 잘 가지고 놀던 자석 장난감을 씹다가 나무 부분이 아이의 입으로 들어간 것 같았다.

 

 

이래서 구강기 아기는 뭐든 입으로 가져가니 늘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

평소 이 장난감을 이렇게 심하게 씹은 적이 없었는데. 

 

 

처참해진 코끼리 코. 정말 다행인 것은 자석 부분은 삼키지 않았다는 사실..!!!

의자에 걸려있는걸 발견하고 환호성을 질렀다. 자석을 삼킨 것이었다면 당장 응급실 가야 하나 싶었을 듯.

 

우선 아이가 목이 불편하거나 힘들진 않은지 계속 표정이나 행동을 지켜봤는데, 간식도 잘 먹고 잘 놀아서 다행히 나무 조각은 위장으로 내려간 것 같았다.

 

13개월 우리 아이는 이물질을 참 많이 삼켰는데,, 삼킨 것들은 다음과 같다.

1. 코야 헝겊책의 나비

2. 대일밴드

3. 코끼리 자석에 나무 부분

 

다행히도 나비 헝겊인형과 대일밴드는 응가로 나왔는데... 코끼리 나무 부분은 나올지 지켜봐야 한다. 오늘 삼켰으니 내일이나 모레는 나올 것 같다. 응가를 파 뒤 벼 야하지만 나오는 게 어디냐며. 제발 나와야 할 텐데.

 

 

 

 

지인의 아기가 자석을 삼켜서 응급실에 가서 엑스레이 찍었던 에피소드를 들었기에 더욱 이물질 삼킴 사고에 예민해진다. 조금만 검색해봐도 이런 사고는 너무 갑작스레 일어나서 다들 혼비백산하며 병원에 가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심지어는 문 나무 조각을 뜯어먹은 아기의 사례도 봤다.

 

안전보건공단 블로그에 보니 관련 어린이 삼킴/흡인 사고 주요 원인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주로 많이 삼키는 것은 완구라고 한다. 심지어 전체의 39%나 차지하고 있다. 그다음으로는 문구용품, 생활용품, 곡류나 콩류, 배터리 등 순이었다. 아이들이 걷게 되면서 작은 완구나 문구용품을 입과 코에 넣는 경우가 있다고 하여 특히나 부모의 적절한 지도가 중요한 것 같다.

 

특히나 건전지는 삼키게 되면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에, 식도나 성대에 손상 우려가 있다. 약물은 중독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처럼 밴드나 헝겊 정도면 차라리 다행인 듯. 이런 신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물건들을 삼키게 되면 더더욱 위험하다.

 

 

 

 

■ 이물질 삼킴 사고 - 지도, 예방방법 ■

 

1. 영아기 : 구강기 아기는 손에 닿는 물건은 무조건 입으로 가져간다. 주위에 작은 물건들은 무조건 치우고 조심해야 한다.

 

2. 걸음마기(1-3세) : 아이의 행동반경이 넓어져서 호기심이 더욱 많은 시기이므로 아기의 손이 닿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한다. 건전지나 동전 의약품 등은 손에 닿지 않는 높은 곳에 두어야 한다. 

(식탁도 안전한 곳은 아니며 손이 절대 닿지 않는 곳-선반 등 에 두어야 한다. 우리 아이는 키가 커서 아일랜드 식탁에 있는 것도 손을 뻗어 가지고 가버린다. )

 

3. 유아기(4-6세)

아이가 완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게 지도하고 교육해야 한다. 장난감의 연령 기준을 확인해서 우리 아이가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한다.

혹시나 음식으로 인한 기도폐쇄에 대비하기 위해 음식을 충분히 씹어서 삼킬 수 있게 교육하고 크거나 딱딱한 음식은 잘라서 조각으로 씹기 편하도록 주어야 한다.

 

 

 

 

 

■ 유아 기도폐쇄 대처법 : 하임리히법

 

 

여하튼 이렇게 여러 번 삼키다 보니, 혹시나 동전이나 자석, 건전지 같은 것들을 삼킬까봐 걱정이 된다. 이는 응급상황이어서 더욱 조심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일을 또 막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미리 응급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행정안전부에서 하임리히법에 대해 잘 설명해준 유튜브 영상이 있어 공유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보시고 미리 숙지해두시길 바란다. 엄마 아빠 모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다.

 

https://youtu.be/tqOA0 TEd4 Sk

 

728x90